Art Center College of Design
1930년 캘리포니아 파사드나에서 문을 연 아트 센터(Art Center College of Design)는 프로젝트 중심의 교육을 추구합니다.
아트 센터는 힐사이드(Hillside)와 사우스(South) 캠퍼스 두 곳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힐사이드에서 대부분의 학사・석사 과정을 소화하고 있으며, Craig Ellwood Associates에서 디자인한 건축물 자체가 이미 지역의 관광 명소가 되었습니다.
석사 과정 일부가 진행되는 사우스 캠퍼스에는 인쇄소, 전시관 등의 시설이 있는데 예술과 디자인 관련 강연 및 전시, 토론 등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실무에서 접하는 여러 가지 상황에 대비하는 과제를 부여 받는데, 이를 통해 표현력의 기본을 쌓고 다양한 분야와 연계한 훈련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경계가 불분명해지는 현대 디자인과 미술 영역에서 장르간의 구별을 뛰어넘는 유연한 교육을 추구하는 아트 센터의 TDS(Transdisplinary) 스튜디오 워크숍은 각기 다른 전공의 학생들을 묶어 하나의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창조의 실험실 역할을 합니다.
실무 중심이라는 명성에 걸맞게 실제로 많은 기업들이 이 워크숍에서 만들어지는 결과물에 주목하고 후원하는데, 지난 2008년에는 삼성이 미래의 휴대폰이라는 주제로 기능적이고 감성적인 사용자 경험을 만들어내라는 임무를 던졌습니다.
이 과제를 위해 일러스트레이션, 그래픽, 환경, 제품 등 각기 다른 전공 학생들이 힘을 합해 세계적인 사회•문화 트렌드를 분석해 만든 시나리오로 역동적인 컬러를 입힌 인터랙티브 휴대폰을 디자인했습니다.
이외에 휴렛 패커드(HP)가 의뢰한 ‘상자를 넘은 경험(The Out of the Box Experience)’ 디자인은 모니터, 키보드 등의 장비 디자인에서부터 패키지 디자인, 매장 디스플레이, 구매 후 포장을 풀어 집에 보관하는 전 과정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이를 위해 학생들은 고객 경험의 심리학에서부터 유통의 전 과정을 디자인 과정에서 고려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이 학교의 저력은 ‘실질적’이라는 목적에 ‘인간’이라는 근본을 놓치지 않으려는 교육의 무게중심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트 센터는 디자인 학교로는 최초로 ‘미국의 비정부 조직법인단체(United Nation’s Non-Governmental Organization)’의 지위에 오르는 영예를 얻기도 했습니다. 인류의 긍정적인 미래를 위한 디자인 해결책을 찾는 기관인 ‘의미 있는 디자인(Design matters)’은 학생들의 프로젝트가 어떠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지를 다양한 방법으로 진단해 사회적 책임감을 지닌 디자이너를 배출해내고자 한답니다.
교수진은 "전문 교육자보다는 전문가로 구성된 교수진"을 추구하는 학교이기에 현장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디자이너와 예술가가 대거 포진되어 있습니다. 일러스트레이션과 컨셉 디자인으로 유명한 Craig Elliott, 페라리 P4/5 디자인을 지휘한 Ken Okuyama, <네모를 찾아서>의 애니메이터 Bob peterson, 비디오 설치 작가인 Diana Thater, 자신의 이름을 딴 디자인 에이전시를 운영하는 Lloyd Walker, 미국적인 그래픽 소설가 Kent Williams 등 각계에서 최고의 실적을 내고있는 전문가 들입니다.
대표적인 졸업생은 전 BMW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Chris Bangle, <배트맨과 로빈> <마이너리티 리포트>의 자동차 디자인을 담당한 Harald Belker, 볼보의 컨셉 디자이너 Geza Loczi, 노키아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Frank Nuovo 등이 있습니다.
학사 과정:
- Advertising
- Entertainment Design
- Environmental Design
- Film
- Fine Art
- Graphic Design
- Illustration
- Interaction Design
- Photography and Imaging
- Product Design
- Transportation Design
토론토 바우하우스 미술학원
- 원장, 이상완
- 5447 Yonge St. Toronto, Canada
- 416-902-0710
- torontobau@gmail.com
- Kakao ID: torontosw